네오논술학원의 수업 커리큘럼 및 시간표 안내입니다.
자세한 수업문의는 본원으로 전화주세요.
창의성 유형은 세 가지-요약, 연역, 비교-입니다. 논술의 “종합적 사고”는 세 가지 사고의 응용 형태로서 “비판”과 “대안”입니다. 총 5가지의 사고법을 훈련하는 과정이 “창의성 유형연습”입니다.
창의성 유형연습을 수준 높여 연습하는 심화과정입니다. 연세대 논술이 가장 수준이 높습니다.
연세대 기출문제를 일정한 형식으로 편집한 문제로 높은 사고력을 훈련합니다. 특히 2020학년도부터 연세대 논술전형에서 수능 최저등급이 폐지되고, 교과 성적이 반영되지 않습니다. 네오논술의 모든 학생은 연세대에 도전할 것입니다.
학생들이 최저등급이 없는 대학(ex. 한양대 서울시립대 인하대 아주대 등)과 최저등급이 있는 대학을 적절히(최소 2개~6개 대학) 선택하여 해당 대학의 특수 유형을 연습합니다.
학생들이 선택한 대학의 시험시간, 펜 종류, 원고지 등에 맞춰서 답안을 작성합니다.
학원에서 제작한 채점표에 맞춰서 스스로 채점하여, 전년도 합격자 평균점수와 자신의 점수를 비교해봅니다. 1,2,3단계를 이수한 학생이라면, 파이널 3회차부터 합격자 점수를 넘어서는 경험을 할 것입니다.
자연계 논술과 수능 수학의 차이점, 논술 공부 방법과 1년 간 논술과 수능의 공부 전략 등 살펴봅니다.이 강의를 들은 학생과 그렇지 않은 학생은 속도에서 차이가 생깁니다. 뭘 어떻게 얼마간 해야하는지 학생 스스로 감을 잡게 됩니다.
수능 : 정답 논술 : 과정
수능은, 과정에 상관없이 “정답”을 찍으면 그만입니다. 그러나 논술은 틀린 답이라도 답에 이르는 “과정”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과정은 네 가지 수학적 언어(=증명법)을 사용하여 표현되어야 합니다.
①귀납법 ②귀류법 ③연역법 ④중간값정리.
각각의 증명법이 무엇이고 어떤 문제에서 이것을 사용하는지 배우는 과정이 2단계입니다.
도통 알아들을 수 없을 정도로 매우 어려운 과정이지만 꾹 참고 견디어야 합니다.
지식을 배우는 과정이라 첨삭은 거의 없습니다.
학생이 직접 주어진 문제를 보고 어떤 증명법을 사용해야 하는지 고민하여 강사에게 이야기 해보고,
틀렸다면 다시 고민해보고, 맞았다면 왜 그러한지를 강사에게 설명하는 식의 수업을 통해서 2단계에서 배운 증명법을 활용하는 연습을 하는 단계입니다. 수업 시간 중 첨삭의 비중이 높아집니다.
실전과 같이 시간 맞춰서 학생이 주어진 문제를 풀고 답안까지 작성하는 연습을 하는 단계입니다...